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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정상발달관계 (0~만6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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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가온언어심리발달센터   작성일18-03-19   조회1,291회   댓글0건

본문

 

주의력 정상발달관계 (0~만6세)

 

 

 

발달 정도

 

 

특징

 

 

보이는 양상

 

1단계

 

(0~12개월)

극도로 중의의 산만한 것이 특징. 새로운 사건이나 상황에 주의력이 바로 분산된다. 아주 잠시 주의집중을 한다.

주변 환경에서 가장 우세한 자극에 주의집중한다.

문이 열리는 소리나 엄마의 말소리에 돌아본다.

2단계

 

(12~24개월)

단일채널 주의력.

 

자신이 선택한 활동에 대해서는 견고한 주의집중을 보이다.

고집스럽게 보이지만, 사실은 손으로 하는 일에 집중하기 위해 모든 관련 없는 자극을 무시하는 것이다.

이름을 불러도 쳐다보지 않으나, 만지면서 부르면 쳐다본다.

3단계

 

(2~3)

단일채널 주의력,

 

어른의 통제 아래에서는 어른이 선택한 활동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지시에 의해 주의력을 전환 할 수 있으며, 어른의 도움으로 다시 하던 일로 되돌릴 수 있다.

 

서로 다른 곳에서 발생한 청각 및 시각 자극에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놀이를 할 때 어른의 지시에 귀 기울여 들을 수 없다.

뺨을 건드리면 퍼즐을 풀다가 쳐다본다. 그러고 나서 손가락으로 가리키면 퍼즐로 돌아간다.

4단계

 

(3~4)

단일채널 주의력

 

그러나 주의력은 아이의 통제 아래 있다.

놀이와 어떤 지시에 집중하려면 여전히 모든 주의력을 모아야 한다. 하지만 어른의 도움이 필요 없다. 어른의 도움 없이도 주의를 전환할 수 있다.

 

듣고 나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다.

5단계

 

(4~5)

2채널 주의력.

 

통합적 주의력을 보이나 주의력 집중 식간이 짧다.

아이는 하던 일을 중단하거나 쳐다보지 않고도 언어적 지시를 따를 수 있다 집단으로 어떤 교육이나 지시를 받을 수 있다.

책을 보면서 지시를 들을 수 있다.

6단계

 

(6)

통합적 주의력.

 

시간적, 언어적 그리고 손으로 다루는 것 등의 채널이 충분이 통합된다.

교실에서 적절한 집중을 하는 데 필요한 저도의 비교적 긴 시간 동안 통합된 주의력을 지속할 수 있다.

기억을 되살려주는 사람 없이도 하던 일을 지속할 수 있다.

 

 

 

출처 : 가르치고싶은 엄마 놀고싶은 아이 / 오은영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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