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발달 생후 5년이 결정한다. > 자료실

메인이미지

사회성 발달 생후 5년이 결정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가온언어심리발달센터   작성일18-08-15   조회673회   댓글0건

본문


 

[사회성 발달. 생후 5년이 결정한다]
‘사회성’은 인간 생활의 기초다. 사람은 누구나 사회적 관계를 맺으면서 살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성은 타고 나는 부분과 길러지는 부분이 있다. 가령 아이가 태어난 지 몇 시간 지나지 않아 엄마의 눈길과 목소리에 반응하거나 외부 자극이 없이도 혼자서 피식 웃는‘배냇웃음’이나 엄마에게 보다 더 친밀한 미소를 보이는 것 역시 가르쳐서 배웠다고 보기에는 기간이 너무 짧고 설명하기가 어렵다. 이는 본능적으로 타고 난 사회성이라고 할 수있다.
생후 16주쯤 되면 이른바 ‘사회적 미소’를 보이기 시작하는데 자신을 편안하고 즐겁게 만드는 외부적인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다. 이미 태생적으로 훌륭한 사회성을 타고 난 아이들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다가 부모의 양육 태도와 행동이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후 6~8개월의 시기에서부터 만 2~3세까지의 시기에 사회성의 기초 능력을 다지게 된다. 그것은 바로 이 시기에 엄마와 아이가 안정적으로 애착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가능하다.
그렇다면 부모는 어떻게 노력하여‘안정 애착’을 형성할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 부모 스스로의 정서적 안정을 유지함이다. 즉 엄마가 자신감을 어느 정도 잘 유지하고 있고,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관리를 비교적 잘 하고 있으며, 남편 및 시댁식구들과의 관계도 좋다면, 아이에게 잘 대해 줄 수 있다. 반면에 엄마가 우울하거나 신경질과 짜증이 많이 나 있는 상태라면, 아이에게 화풀이를 하거나 자신의 기분에 따라서 비(非)일관적인 양육 태도를 보이게 된다.
두 번째로 챙겨야 할 것은 아이가 보이는 신호에 잘 반응함이다. 아이가 울음을 터뜨릴 때 이유가 될 만한 것들을 잘 유추해서 원인을 해결해 주고, 아이가 엄마에게 놀자는 신호를 보일 때 가급적 함께 놀아주며, 질문을 던질 때 역시 잘 대답해 주는 것 등이다. 아이는 ‘우리 엄마가 나를 존중하는구나’라는 느낌을 갖게 되어 자아존중감이 높아진다. 자아존중감은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세 번째 요건은 아이의 발달 수준 및 심리적 욕구를 잘 이해하면서 적절한 자극을 주는 것이다. 아이가 지금 언어적으로 급팽창하는 시기에 놓여 있을 때 엄마가 아이에게 말을 많이 건네면서 놀아주는 것과 말 한 마디 별로 없이 혼자서 만화 비디오를 보게끔 하는 것은 천지 차이다. 뛰어 놀기를 좋아하는 남자 아이에게 무조건 집에서 조용하게 그림을 그리거나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는 것 역시 바람직하지 않다.
이와 같이 부모의 많은 관심과 노력 끝에 아이가 안정 애착을 형성하게 된 후 만 3~5세의 시기에는 본격적인 사회성을 배우게 된다.
이 시기에 또래관계를 맺기 시작하는데 아이들마다 이미 조금씩 사회성 영역의 능력 차이가 보이게 마련이다. 어떤 아이들은 잘 싸우지 않고 친구들과 즐겁게 잘 어울리는가 하면, 어떤 아이는 꼭 대장 노릇만 하려다가 다른 아이와 다투기도 하며, 어떤 아이는 일방적으로 당하기만 하곤 한다. 이때 부모의 적절한 도움과 개입이 불가피하다.
공격적 성향이 드러나는 아이는 단호하게 행동을 제지함과 동시에 내면의 공격성이 해소될 수 있도록 체육이나 예술 활동을 배우게 한다.
일방적으로 당하는 아이는 자기주장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게끔 집에서 연습시키고, 엄마가 친구의 역할을 하거나 서로 역할을 바꿔 마치 연기처럼 실제 상황을 연기해 본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않고 혼자서 놀려는 아이에게는 친구와 노는 재미를 느끼게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집이라는 익숙한 공간에 친구를 초대해서 놀게끔 하는 것이 좋다. 놀이를 이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장난감 동물들이나 퍼펫(puppet)인형으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다. “네 이름은 뭐니?” “우리 사이좋게 놀자” “우리 같이 놀이터에 놀러 갈래?” 등의 유익한 대사가 자주 나오게끔 한다.
출처: <뉴스천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온언어심리발달센터 | 주소.진주시 사들로 40, 동일빌딩 201호 | 전화번호. 055-763-7001
대표. 임윤석 | 사업자등록번호. 886-99-00392

COPYRIGHT 2017 ⓒ GAON ALL RIGHTS RESERVED